앞으로 필름으로 상영되는 최신 영화를 영화관에서는 볼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서울 시내 주요 상영관이 필름 영사기를 디지털 영사기로 교체한 데다가 필름 자막업체와 현상소도 문을 닫거나 업종을 변경하기 때문이다.
예술영화상영관 씨네큐브는 “필름 영사기를 최근 디지털 영사기를 전부 교체했다”고 4일 밝혔다. 서울 주요 영화관 중 최근까지 필름 영화를 개봉했던 극장은 씨네큐브가 유일했다.
국내에 남아있는 유일한 필름 자막업체인 씨네메이트도 내년 초 필름 자막사업을 접고, 디지털 자막작업과 영화 후반작업 등에 치중할 예정이다.
씨네메이트의 손샹균 이사는 “한국 영화에 영문자막을 입히는 작업을 내년 1월까지 한 후 필름 자막사업을 접기로 했다”며 “이제 국내에서 필름영화 신작은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씨네큐브와 필름메이트가 필름과 연관된 사업을 포기하면서 필름을 현상했던 마지막 현상소인 서울필름현상소도 문을 닫는다. 필름 영화의 퇴조로 그동안 제일, 허리우드, 세방 등 필름을 전문적으로 현상했던 현상소가 지난 2년 사이에 사업을 잇달아 접었다.
이 같은 필름 현상 업계의 퇴조는 2000년대 들어 디지털 카메라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보급되고, 복합상영관들이 필름에서 디지털로 영사장비를 교체하면서 시작됐다.
영화업계에 따르면 CGV는 올 4월까지 필름 영사장비를 디지털로 전부 교체했고, 롯데시네마는 지난 2010년 영사기를 디지털로 모두 바꿨다. 메가박스도 지난 2012년 말까지 필름에서 디지털로 영사기를 교체했다.
CGV 무비꼴라쥬와 씨네큐브 등 영화관은 필름 영사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개봉작 상영이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필름 영사기는 특별전이나 기획전 기간에 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2008) ‘박쥐’(2009) 등의 필름을 현상했던 서울필름현상소의 장각석 상무는 ‘앞으로 필름 영화를 현상할 곳이 없어 새로운 필름 영화를 상영할 길은 없어 보인다”며 “한 시대가 저무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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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ogue film era ends in Korea
The era of 35 mm film in South Korea‘s movie industry has been phased out in favor of digital projectors at major theaters across the nation.
Cinecube, the only movie theater which supported analogue film screening, recently replaced its projectors with a digital model. As the arthouse theater opted for a digital system, Korean moviegoers have nowhere to watch latest films on the traditional reel.
Cinemate, a film caption company, said it is closing down its business to focus on the digital post-production business.
With digital production emerging as the mainstream, Korea’s major film developers have been forced out of business in the past few years as leading cineplex chains switched to digital projectors.
By Sung Jin-woo, Intern reporter
(jinwoo0120@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