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 ‘사회적가치→돈’ 환산방식 첫 공개
‘소통·합의로 측정체계 발전’ 최태원 회장 의지
지난해 18.4조원 창출, 60%↑
SK그룹 DBL경영 가속화
“마이너스 환경성과도 공개…투명성 중요”
이형희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사회적가치(SV) 위원장이 23일 서울 종로구 서린사옥에서 열린 ‘2021년 SK 사회적가치 화폐화 측정 성과 발표’ 설명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주소현 기자

[헤럴드경제=주소현 기자] SK그룹이 무형의 사회적가치(SV·Socail Value)를 유형의 금전가치로 환산하는 산식을 최초 공개했다.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사회적 합의를 토대로 사회적가치 측정 체계를 발전시킨다는 최태원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이로써 SK그룹은 최 회장의 지론인 DBL(더블보텀라인·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추구) 경영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SK는 23일 서울 종로구 사옥에서 열린 ‘2021년 SK 사회적가치 화폐화 측정 성과 발표’ 설명회에서 전 관계사가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가치 총액이 18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7조원(60%) 가량 증가한 수치다.

지표 별로 보면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19조3443억원으로 세부적으로 ▷고용 10조1000억원 ▷배당 3조4000억원 ▷납세 5조9000억원이다. 관계사의 실적 개선에 힘입어 납세는 전년대비 100%, 고용은 39% 늘어나며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환경성과는 -2조8920억원을 기록했다. 환경공정이 -3조6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 감소했고 환경 제품·서비스는 8000억원이었다. 탄소 저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공장 증설과 조업률 증가 등으로 향후 2~3년간 탄소 배출 총량을 줄이기 어렵다는 게 SK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긍정적인 측정 결과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도 모두 공개해 투명성을 높이고 외부와의 소통 과정 등에서 보완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회성과는 1조9036억원으로 ▷사회 제품·서비스8000억원 ▷노동 5000억원 ▷동반성장 3000억원 ▷사회공헌 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사회 제품·서비스와 노동은 각각 지난해보다 76%, 93% 증가했으나 동반성장은 0.07% 감소했다.

SK는 지난 2018년부터 사회적가치를 화폐화해 발표하고 있다. SK의 사회적가치는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베이스라인(시장평균 기준) ▷화폐화 단위기준(국제기구·정부·협회 등 발표지표 적용) ▷기여도 등 세 가지 주요 항목을 적용해 긍정·부정 성과로 측정된다. 자사 제품과 서비스가 전체 시장평균치(베이스라인)를 초과하거나 미달하는지, 사회적가치 창출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등을 따져 수치화하고 여기에 공신력있는 국제기구 등의 지표수치를 곱한 값으로 산출한다.

지난해 SK인천석유화학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계수 및 감축비용, 공급열량 등을 대입해 28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공장 가동 중에 발생하는 폐열을 인근 주거단지 냉·난방 에너지로 공급해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또 사회적가치 측정이 관계사들의 비즈니스 모델 다변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월 전기·전자 폐기물 기업 테스사를 1조2000억원에 인수했다. 또한 SK그룹은 지난해 10월 전기차배터리와 수소 등 친환경 사업에 100조원 이상, SK㈜와 SK E&S도 지난해 1월 수소연료전지 기업 플러그파워에 공동으로 1조8000억원을 투자하는 등 관계사들은 친환경 미래사업 분야에 활발히 투자하고 있다.

이형희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사회적가치 창출 및 화폐화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동시에 사회적가치 정보를 투자와 소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공개를 결정했다”며 “사회적가치 도출 산식과 성과가 가지는 의미를 공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경청함으로써 측정 시스템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더욱 높여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SK 관계사들은 이날부터 사회적가치 창출 성과와 산식 등을 사별 홈페이지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을 통해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address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