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김대균의 영어산책] 골프 용어와 함께 배우는 영어공부

 

필자는 골프를 못 친다. 좋게 말하면 토익 공부하고 강의하느라 필드에 가본 적이 없다. 그러나 골프를 치는 사람들은 늘고 있고 특권층만이 아니라 일반 대중의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 골프 인구가 늘고 있고 코로나 시대에 해외로 못 가는 사람들이 국내 골프장에 붐빈다고 들었다.  

모르는 것은 전문가에게 물어봐야 한다. 이번 연재는 영어와 불어를 잘하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김수미 프로가 정리해 준 골프용어에 필자가 실용영어를 보완하여 구성해 보았다.

1. Albatross 알바트로스

파5에서 2번 만에 또는 파4에서 1번 만에 골프공을 넣었을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Birdie, Eagle와 유사한 경우도 새 이름으로 표현) 홀인원 처럼 또는 그보다 더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새 중에 가장 희귀한 새인 “신천웅”((信天翁))이라는 이름으로 표현한다 (일종의 천연기념물 같은 위상) 미국에서는 더블 이글(double eagle)이라고도 부른다.

cf. albatross는 당신에게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벗어나고 싶은 사람이나 물건(something or someone you want to be free from because that thing or person is causing you problems)이라는 나쁜 뜻, 즉 골칫거리라는 뜻도 있다.

(ex) Her own supporters see her as an albatross who could lose them the election.(그녀의 지지자들은 그녀를 선거에서 지게 할 수 있는 골칫거리로 보고 있다)

2. Beach 비치

골프공이 샌드벙커에 들어갔을 때 비치(해변)에 갔다고 표현한다.

3. Bite 바잇

어프로치 샷을 쳐서 그린위에 떨어졌을 때 많이 구르지 말라고 주문을 외우듯 할때 말하는 표현이다.

골프공이 ‘바잇’이 되면 백스핀이 먹어서 많이 구르지 않는 효과가 나와서 핀에 근접하게 공이 설수 있다.

4. Fore 포~

공을 쳤는데 잘못 방향이 가서 앞에 있는 사람 근처로 날아갔을 때 조심하라고 말할 때 하는 표현이다. 한국에서는 주로 “볼"이라고 한다.

5. Fried Egg 프라이드 에그

공이 벙커에 들어갔을 때 모래 속에 푹 들어가서 공의 윗부분만 보일 경우 표현하는 말이다. 공이 놓여있는 모양이 계란프라이 같아서 이렇게 표현한다.

6. Gimme 기미

퍼팅(=그린 위의 홀컵 안쪽으로 퍼트를 이용하여 굴려서 넣은 것)에서 얼마 남지 않은 거리일 때 상대방이 ok를 줄 때 쓰는 표현이다. Give me를 줄여서 쓰는 말이다.

7. Provisional Ball 프로비저널 볼

친 공이 어디로 갔는지 확실히 모를 때 한번 다시 치는 경우에 사용하는 표현. 한국에서는 잠정구 라고 표현함

● provisional 단어 공부

● a provisional government(임시정부)

● These dates are only provisional.(이 날짜는 그저 잠정적인 것이다) - 즉 확정된 것은 아니다!

8. Scratch Golfer 스크래치 골퍼

평균 핸디캡이 0인 선수를 일컫는다.

9. Single Handicap 싱글 핸디캡

평균 핸디캡이 1에서 9까지 갖고 있는 선수의 핸디캡을 표현한다.

9. Nineteenth Hole 나인틴스 홀

골프는 18번홀까지 있다. Nineteenth Hole은 골프 라운드가 끝나고 클럽하우스 바의 술 먹는 장소를 표현한다.

한국에서는 19홀 이라고 표현한다.

10. Golf Widow 골프 위도우

골프에 미친 배우자를 지칭할 때 쓰는 표현이다.

-   과거에는 골프과부를 주로 지칭했으나 요즘은 골프홀아비(golf widower)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11. Mulligan 멀리건

최초의 샷이 잘못 되도 벌타 없이 주어지는 세컨드 샷을 말한다. 실력차가 현격히 나는 골퍼들과 경기를 치르며 도저히 동등하게 경기를 하기 힘들자 다시 칠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요청한 Mulligan 이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한국에서는 “몰간"이라고 부른다.

12. Honor 아너

전 홀에서 점수가 가장 좋은 사람이 1순위로 다음 홀에서 플레이를 하는 순서를 뜻한다. 한국에서는 “오너"로 표현한다.

cf. 재판 때 Honor는 판사를 가리킨다.

(ex) “Objection Your Honor, that question has been asked and answered”(판사님 이의 있습니다! 그 질문은 이미 물어졌고 답변된 것입니다!)

김대균영문법 :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의 공통점은?

대부분의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계획하다, 희망하다, 약속하다 등의 미래 지향적인 의미이다.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를 암기하기!

스토리로 암기하기!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면 그 사람을 원하고(want, desire), 관심을 갖고(care), 열망하고(aspire), 많은 것을 약속하기도 (promise) 하고, 많은 것을 주저하기도(hesitate) 합니다. 거부 당할까(refuse) 두렵기도 하고, 실패 할까(fail) 겁도 나서 사랑하지 않는 척하기도(pretend) 합니다. 결혼을 하기로 결심(decide)을 했다 면, 부모님의 동의(agree)도 받아야 합니다. 결혼식을 목표로(aim) 계획할(plan) 때는 혼수를 선택할 때 (choose) 금전적 여유가 있으면(afford) 좋겠다고 바라게(hope, wish) 되지요. 그래서 힘든 결혼을 그 럭저럭 해내게(manage) 됩니다.

그냥 암기하기!

promise, want, desire, hope, wish, expect, plan, aim, agree, care, refuse, fail,

hesitate, choose, decide, afford, pretend, manage



By Korea Herald (koreadherald@heradcorp.com)
MOST POPULAR
LATEST NEWS
subscribe
지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