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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철 감독, “‘은밀하게 위대하게" 따위가

영화 ‘말아톤’의 정윤철 감독이 최근 흥행 중인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스크린 독과점을 꼬집었다.

개봉 8일 만에 400만 관객을 돌파한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지난 8일 무려 1341개관까지 스크린을 독식했다. 13일 현재까지도 1000개가 넘는 상영관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정윤철 감독은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은밀하게..’따위(?)가 1300개를 까면 장차 ‘미스터고’나 ‘설국열차’처럼 수백억이 들어간 대작들은 과연 몇 개의 극장을 먹어치울지 상상도 되지 않는다”며 “작품성과는 별도로, 한국 영화 ‘은밀하게..’가 흥행되고 돈 많이 버는 건 쌍수를 들고 환영하지만, 사람에겐 도리가 있고 상인에겐 상도의가 있는 걸 망각해선 안 된다”고 쓴소리를 남겼다.

이어 정 감독은 “물론 제작사와 배급사 입장에선 극장들이 돈에 눈이 멀어 마구잡이로 상영관을 확대하니 어쩔 수 없다고 말하겠지만, 은밀하게 충분히 위대했을 영화를 이렇게 ‘떠들썩하고 파렴치하게’ 세상에 내놓은 것에 일말의 책임감을 느껴야 할 것”이라며 “두어 달이 멀다하고 단 한 편의 영화가 공포의 슈퍼갑이 되어 다른 영화들의 극장을 빼앗고, 왕따 시키며, 퐁당퐁당 교차 상영 신세로 전락시키는 모습은 한국 사회 곳곳의 병폐와 너무도 비슷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감독은 “똑같이 고생해 만든 다른 좋은 영화들을 순식간에 불쌍한 을로, 아니 심지어 병과 정이 되게 만드는 꼴을 보는 것은 참으로 어이없고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며 “피해를 입은 영화의 감독과 스태프 및 배우, 제작사의 심정은 아마 학교에서 두들겨 맞고 있는 힘없는 자식새끼를 보는 가슴 찢어짐과 크게 다를 바 없을 것”이라고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했다.

특히 정 감독은 ‘아이언맨’ 같은 할리우드 영화보다 “같은 업계(같은 나라) 영화에게 얻어터지는 건 몇 배 더 아프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마치 대기업 정규직 노동자들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권익 신장에는 눈감고, 오히려 자신들의 자식들을 대물림해 채용해달라고 회사에 요구하는 파렴치함과도 같다. 눈 앞의 흥행수익에 눈이 뒤집혀 한국 영화계의 업계 질서를 파괴하는 이런 행위는 결코 용납되어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정 감독은 “만약 제살 깎아먹기 또는 식구 감싸기란 미명 하에 현재의 승자독식 상태를 방조한다면, 마치 스스로 칼을 대지 못해 망해가고 있는 민주당처럼 한국 영화계의 미래는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 점점 추악해질 것이고 돈 되는 영화만 만들어지는 동종교배로 점점 관객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며 “이제 관객들의 다양한 영화를 볼 권리를 지키기 위해, 슈퍼갑의 독식과 횡포를 몰아내고 작은 영화들도 공정한 대접을 받기 위해, 모두가 은밀하고 위대한 싸움을 준비할 때”라고 글을 마쳤다. (헤럴드생생뉴스)

<관련 영문 기사>

South Korean director criticizes box-office hits

A South Korean director has claimed that large movie companies are abusing their superior market power by monopolizing screens.

Director Jeong Yoon-cheol slammed “Discreetly, Greatly,” starring popular actor Kim Soo-hyun, which set a new record by selling 490,000 tickets on its opening day. Jeong said its success was the result of monopolization of screens, driving out small-budget flicks.

“Middle-budget Korean film ‘Discreetly, Greatly’ was released at 1,300 theaters and garnered a record 3 million viewers. I wonder how many theaters will be eaten up by upcoming blockbusters,” Jeong tweeted on Wednesday. The film‘s total ticket sales exceeded 4 million as of Thursday, according to Korean Film Council.

He said that production companies and distributors were expanding screens aggressively in pursuit of profits.

The 42-year-old director expressed skepticism toward the practice in the industry by comparing to social ills. “It’s like when full-time workers at a large conglomerate shamelessly turn away from extending the rights of irregular part-timers.”

(khnews@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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