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한국어판

당신이 몰랐던 심리학 지식 5가지

당연한 사실로 여겨지는 심리학 지식 중 허구에 불과한 것들도 많다.

2014년 1월에 심리학자 벤 에임브리지가 영국 맨체스터에서 열린 테드(TED) 행사 강연에서 심리학적 지식의 허구와 사실을 밝혔다.

그가 지적한 내용 5가지를 소개한다.

(123rf)
(123rf)


1. 남자는 여자보다 공간지각 능력이 뛰어나고, 여자는 남자보다 언어능력이 뛰어나다?

굳이 따지면 사실이지만 생각보다 그 차이는 많이 나지 않는다. 평균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약 33%나 공간지각 능력이 뛰어나고 반대로 남성은 여성보다 약 33% 언어능력이 뛰어나다.

2. 로르샤흐 테스트로 성격을 진단할 수 있다?

로르샤흐 테스트는 좌우대칭의 잉크 무늬를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성격이나 정신병을 진단하는 테스트이다. 하지만 실제 이 검사로 진단을 했을 경우 평범한 사람들 중 20%나 정신분열증 진단을 받을 수 있다.

(123rf)
(123rf)


3. 사람마다 잘 배우는 ‘방법’이 있다?

동일한 내용을 배우더라도 시각, 청각 혹은 촉각을 사용했을 때 더 잘 배우는 사람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배움에 있어서 방법은 중요하지 않다. 예컨대 자전거를 타는 방법을 배운다고 치자. 아무리 시각 자료가 많더라도 실제로 경험해보기 전까지는 잘 배울 수 없다.

4. ‘좌뇌형’ 인간과 ‘우뇌형’ 인간이 있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사람은 주로 좌뇌가 강하고 창의적인 사람은 우뇌가 강할까? 그렇다. 하지만 우리는 일상적으로 일상적으로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한 쪽이 더 ‘강한’ 사람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5. 모차르트의 음악을 들으면 IQ가 높아진다?

모차르트의 음악이 사람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모차르트의 음악과 작가 스티븐 킹의 소설 중 더 선호하는 것을 듣고 IQ 테스트를 받도록 했다. 결과적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자료를 듣고 시험을 본 사람들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리의 뇌를 활성화시켜 일시적으로 IQ 시험을 더 잘 보게 하는 것은 모차르트의 음악이 아니라 본인이 즐기고 선호하는 소리인 것이다. 즉, 클래식 음악을 싫어하는 사람은 시험을 더 잘 보기는커녕 오히려 모차르트를 듣고 시험을 망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khnews@heraldcorp.com)
MOST POPULAR
LATEST NEWS
subscribe
피터빈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