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한국어판

<속보> 정부, 중국주도 AIIB 참여 결정

정부는 관계 부처 간 논의를 거쳐 중국이  주도 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참여하기로 결정, 이런 사실을 중국에 서한으로 통보했다고 26일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발표문에서 "앞으로 기존 예정창립 회원국들의 동의를 받으면  한 국도 예정창립 회원국의 지위를 얻게 된다"며 "6월 중 설립협정문 협상이 완료되면 이에 서명하고 이후 국회 비준 절차를 거쳐 정립회원국으로 최종 확정된다"고  말했 다.

    기재부는 이어 "AIIB가 앞으로 본격적으로 운영될 경우 아시아 지역에 대형  인 프라 건설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AIIB 참여 결정으 로 건설, 통신, 교통 등 인프라 사업에 경험이 많은 우리 기업들의 사업 참여가  확 대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재부는 "그간 정부는 AIIB의 지배 구조와 세이프가드 등이 국제적 수준으로 설계돼야 한다는 의견을 주요 우방국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표명하면서, 중국 측에 설립안 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며 "최근 이와 관련된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AIIB는 우리가 설립 때부터 주요 회원국으로 참여하게 되는 최초의 국제금융기구"라며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에서 경제적 지위에 걸맞은 적극적 역할을 할 필요가 있으며, AIIB는 우리의 금융외교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재부는 "앞으로 주요 우방국과 긴밀히 협력해 AIIB가 책임성, 투명성, 지배구 조, 부채의 지속가능성 등에서 기존의 다자개발은행에 부합하는 높은 수준의 모범적 기준을 갖출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세계 경제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 

MOST POPULAR
LATEST NEWS
subscribe
지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