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김대균의 영어산책] 차이점을 많이 아는 사람이 진정한 실력자이다!

 

대학교 1학년 때 방학 특강을 하는 어느 강사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 그런데 이 분은 동의어를 10개 이상씩 적어주는 분이었다. 그래서 참 대단하다고 여겼다가 나중에는 이렇게 암기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 의문이 갔다. 이 분이 어디에서 동의어를 찾나 확인해보니 Peter Mark Roget(로제)의 동의어 사전을 배끼는 것이었다. Roget는 본래 에든버러 대학 출신 의사이지만, 영미권에서는 '로제'하면 곧 '동의어 사전'을 가리킬 정도로 정평난 Roget's Thesaurus의 저술자이다. 사전 만드는데에 그렇게나 열을 올렸던 이유가 평생 우울증에 시달렸기 때문에 뭔가 붙들고 할 게 필요했다고 한다. 이렇게 병적으로 집착하여 만든 이 사전은 비슷한 의미의 단어를 여러 개 나열하고 있고 주로 본토 원어민 작가들이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을 때 참고하는 사전이다!

 이 세상에 동의어는 별로 없다. 우리말도 '당황스럽다', '무안하다', '부끄럽다', '난처하다'등이 비슷한 의미이지만 각기 느낌이 다른 단어들이다! 토익에서도 어떤 단어의 동의어가 무엇이다라고 말 할 때 " In the e-mail, the word "cover" inparagraph 3, line 2, is closest in meaning to ---"처럼 문제를 낸다. 원어민이 보기에 동의어라는 말을 쓰지 않고 ~와 의미가 가장 가깝다고 표현한다. 오늘은 우리가 대강 비슷한 의미로 알거나 오해하고 있는 것들을 세 가지 정리해 보자!

1. used to와 would의 차이는?

과거의 습관을 표현할 때 used to+동사원형과 would+동사원형을 사용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교재들에 아직도 ‘used to+동사원형’은 과거의 규칙적인 습관이고, ‘would+동사원형’은 과거의 불규칙적인 습관이라고 설명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설명은 옳지 않다.

이 둘의 차이를 오늘 정확하게 공부해보자!

used to+동사원형은 과거의 행동과 상태를 모두 묘사하는데 쓸 수 있고, would+동사원형은 과거의 행동 즉, 동작만 묘사하는데 쓸 수 있다.

(ex) I used to go dancing.(나는 전에 춤추러 다니곤 했다.) - dance는 동작

(ex) Joe used to love dancing, but he doesn't do it any more.(Joe는 춤추는 것을 좋아했는데 지금은 더 이상 춤을 추치 않는다.) - love는 상태

(ex) I used to paint.(나는 예전에 그림을 그리곤 했다.) - paint는 동작

(ex) I used to babysit a lot, and I used to be a nanny.(나는 아이돌보는 일을 많이 했고, 실제 나는 유모로 일했었다.) - babysit(아이를 돌보다)는 동작, be동사는 상태

이렇게 used to 다음에는 동작동사, 상태동사 모두가 올 수 있는데 would 뒤에는 동작을 묘사하는 동사만 온다.

(ex) I would go up to town on my own.(나는 혼자 도시에 가곤 했다.)

(ex) All the teenagers would scream at pop concerts.(모든 10대들이 팝 콘서트에서 소리 치곤 했다.)이 문장에서 would 대신에 used to를 써도 된다. 그런데 They used to be crazy about BTS.그들은 BTS에 대해 열광하곤 했다. 이 문장의 경우 be동사가 상태동사를 나타낸다. 그래서 used to 자리에 would를 쓰면 틀린다!

추가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used to는 더이상 사실이 아닌 상황을 묘사한다. 이 때 would를 쓰지 못한다.

We used to live in Manchester.(우리는 맨체스터에 살았었다. 지금은 아니지만)

이 자리에 would는 못쓴다!

Not:We would live in Manchester.

‘Kinglish Bistro’ used to be a Greek restaurant. It’s Italian now.(‘Kinglish Bistro’는 과거에 그리이스 레스토랑이었지만 지금은 이태리 레스토랑이다)

이 자리에 would는 못쓴다!

Not: ‘The Townhouse’ would be a Greek restaurant…

2. used to와 be used to의 차이는?

used to는 그 뒤에 동사원형이 온다. 그렇다면 be used to는 그 뒤에 명사나 -ing형이 온다.

이 둘은 전혀 다르다. used to+동사원형 과 달리 be used to+명사/―ing는 “익숙하다“라는 의미로 쓰인다.

(ex) I am used to lots of noise.(나는 많은 소음에 익숙하다.)

(ex) I am used to working late.(나는 늦게가지 일하는데 익숙하다.)

(ex) I'm used to competition.(나는 경쟁에 익숙하다.)

(ex) I'm used to bad reviews.(나는 악평에 익숙하다.)

used to+동사원형과 be used to+명사/―ing를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는 다음 예문을 암기하자!

(ex) I used to be a fighter and I'm used to taking weight off.(나는 과거에 투사였기 때문에 살을 빼는 데 익숙하다)

3. during과 for의 차이점은?

during은 When?에 대한 대답이고 for는 How long?에 대한 대답이다.

즉, during은 언제 일이 일어났는가?(when something happens)에 대한 대답이고 for는 어떤 일이 지속되는 길이에 대해 말하기 위하여(to talk about the length of time something lasts) 사용된다.

(ex) They went to Florida during the winter.(그들은 겨울에 플로리다에 갔다)

- 언제? 겨울에!

(ex) They went to Florida for the winter.(그들은 겨울 내내 플로리다에 가 있었다)

- 얼마나 오랬동안? 겨울 내내(from the beginning to the end of the winter)

(ex) She phoned me during the week to tell me that she was getting married.(그녀는 나에게 주중에 전화해서 그녀가 결혼을 한다고 말했다.) - 언제? 주중 한 시점에(a point in the week)

(ex) We were in the cinema for three and a half hours.(우리는 세시간 30분동안 극장에 있었다)

- Not : …during three and a half hours.

(ex) Our flight to New York was delayed for seven hours.(우리 뉴욕행 비행기가 7시간동안 지연되었다.)

Not: …during seven hours.

(ex) We went to Italy for a week.(우리는 1주일동안 이태리에 갔다)

Not: …during a week.

공휴일과 휴가 시즌(public holidays and seasons)을 언급할 때도 전치사for를 쓴다.:

(ex) He always goes to his mother’s house for New Year.(그는 설날에는 항상 어머니 집에 간다.)

Not: …during New Year.



By Korea Herald (khnews@heraldcorp.com)
MOST POPULAR
LATEST NEWS
subscribe
소아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