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한국어판

트럼프, 마스크 대신 뜬금없는 '스카프 대용론'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와 관련, 마스크 착용이 나쁘지 않다면서도 "스카프도 매우 좋을 것"이라며 뜬금없이 '스카프 대용론'을 폈다.

코로나 급증세와 맞물려 마스크 착용에 부정적이던 미 당국이 '착용 권고' 쪽으로 궤도수정을 검토하는 가운데 내부 이견 등 혼선도 빚어지는 양상이다. 이는 마스크 공급량 부족 사태와도 맞닿아 있다.

CNN방송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모든 미국인이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권장하겠느냐'는 질문에 "내가 느끼기로는 사람들이 그렇게 하길 원한다면 분명히 해로운 것은 없다. 그렇게 하라고 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여러분이 원한다면 나가서 마스크를 구하기보다는 스카프를 써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러분은 스카프를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스카프를 갖고 있다. 스카프가 매우 좋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수백만 개의 마스크를 만들어내고 있다"면서도 "나는 그것들(마스크)이 병원으로 가기를 원한다"라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따라서 여러분은 원한다면 스카프를 사용할 수 있다. 그 외 다른 것일 수도 있다. 반드시 마스크일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일정 기간 하는 게 나쁜 생각은 아니다"라며 "결국에는 여러분이 그렇게 하길 원하지 않게 될 것이고 그렇게 할 필요도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은 브리핑에서 마스크 착용 권고 문제와 관련, 여전히 논의 중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매우 제한적인 기간이 길 바란다"는 것을 전제로 전 미국인의 공공장소 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스콧 고틀리브 전 미 식품의약국(FDA) 국장의 제안을 살펴보겠다며 그러한 시나리오를 예견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코로나19 대응 TF의 '간판'격인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은 이날 CNN방송 인터뷰에서 "우리가 충분한 마스크를 확보하게 되는 상황이 되면 마스크 사용에 대한 권고를 보다 확대하는 방안에 대한 매우 진지한 고려가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그러면서 병원 공급량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없다면 일반 대중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는 쪽에 기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아직 거기까지 가진 못했다"면서도 "우리가 일정한 결정에 도달하는데 근접해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왜냐하면 어쩌면 감염됐을 수도, 어쩌면 아닐 수도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키는 것을 막길 바란다면 최상의 방법은 마스크를 쓰는 것"이라며 "따라서 아마도 그것(마이크 사용 권장)이 가야 할 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말하건대 그것은 매우 적극적인 고려 대상"이라며 코로나19 대응 TF 회의에서 마스크 사용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현재로서는 개인보호장비(PPE) 부족 사태로 인해 아픈 사람과 의료 종사자들만 마스크를 쓰도록 권장되고 있다며 "이러한 지침 변경은 건강한 사람들은 마스크를 쓰지 말 것을 권고한 트럼프 행정부의 메시지에 엄청난 변화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전면적 마스크 사용이 바이러스 확산을 줄일 수 있다는 내부 보고서를 마련, 최근 백악관에 전달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이 보고서에는 입과 코를 가리는 단순한 면 마스크로도 무증상 감염자들의 바이러스 전파를 막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WP가 전했다.

WP는 CDC 당국자들이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와중에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라고 권장하는 쪽으로 공식 지침을 바꾸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연방 당국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러나 미 공중 보건위생을 책임지는 제롬 애덤스 공중보건서비스단(PHSCC) 단장은 이날 폭스뉴스 방송 '폭스 앤드 프렌즈'에 출연, "자료상으로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애덤스 단장은 다만 "CDC가 자료를 살펴보고 있으며 지침이 필요로 한다면 새로운 권고를 내놓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MOST POPULAR
LATEST NEWS
subscribe
소아쌤